실시간 정보

김수로왕의 업적과 TMI

일상 연구소 2023. 9. 21. 00:38

수로왕의 표준 영정

김수로왕 즉,수로왕은 금관가야 가락국의 초대 국왕이며,김해 김씨의 시조이다.
수로왕께서는 42년 음력 3월15일 ~ 199년 음력 3월 23일 재위하였으며,신기하게도 수로왕도 우리가 잘 아는 박혁거세처럼 금알에서 태어났다고 한다.수로왕은 임인년 2월 알에서 태어났으며,성은 김씨라고 개황력에 실려있다.

 

 

황금알과 허황옥의 표준 영정

 

#1.생애

삼국유사의 가락국기 42년 3월 계욕일에 구지봉에 9명의 간(족장이라 하는듯하다)들이 203명의 무리를 거느리고 모였을 때,하늘로부터 하늘이 나로 하여금 이곳에 새로 나라를 세워 다스리라 명하였다고 하며,내가 거기로 내려가고자한다라는 계시를 받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며 춤을 추면서 구지가라는 노래를 불렀다한다.


구지가는 '거북아 머리를 내놓아라 그러지 않으면 구워서 먹으리'라는 노래이며 노래가 커지자 하늘에서 자주색 줄이 내려오며 그 곳에 붉은 보자에 쌓여진 금합(금색 통)이 있었는데 그 상자안에는 6개의 알이 들어 있었다고 한다.반나절만에 여섯 개의 알은 모두 사내아이로 변했다고 하는데 그 중 제일 먼저 태어난 키가 9척(2m)이나 되는 아이를 수로라 이름을 지었으며,왕으로 추대했다고 한다. 수로왕은 즉위 후 관직을 정비하고 도읍을 정하여 국가의 근간을 확립하고 국가의 이름을 대가락국이라고 지었다고 한다.//박혁거세만 알에서 태어난 줄 알았으나,수로왕도 알에서 태어났다 어째서 혁거세가 더 유명한가?ㅋㅋ

 

#2.왕비와 자손

그리고 48년 7월 천신(하늘의 신)의 명을 받아 이역만리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온 아유타국(현재의 인도)의 공주 허황옥을 왕비로 맞아 아들을 열명을 낳았다.이게 재밌는게 왕위 계승할 맏아들 제외하고 7명은 지리산 칠불암으로 출가시켜 스님이 되었으며,일곱 왕자가 모두 부처가 되어서 칠불암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그리고 남은 아들 둘은 어머니의 성을 이어 김해 허씨가 됬다고한다. 그래서 김해 김씨와 허씨는 같은 핏줄이라는 말이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어떻게 보면 순수혈통의 김해김씨는 약간 인도풍도 나는 이국적인 외모를 갖고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3.석탈해

수로왕이 즉위한지 2년만에 석탈해라는 사람과 충돌이 있었는데,수로왕에게 왕위를 뺏으려 하였고 둘은 치열하게
싸웠다는데 그 내용이 재밌다.내용은 다음과 같다.석탈해가 수로왕이 거절하자 술법으로 매로 변하여 공격하는데
이에 맞서 수로왕은 독수리로 변해서 응하였고,석탈해가 다시 참새로 변하니 수로왕은 다시 매로 변하여 참새를
잡았다고한다.당시의 신화속 내용이라 과장은 기본이지만 거의 머털도사급이다.아..그래서 우리가 머털도사를 재밌게 봤는지도 모르겠다.하지만 이런 내용을 미뤄보아,당시에 석탈해라는 사람과 수로왕이 전투를 벌이며 가락국을 놓고 싸운것을 짐작할 수 있다.

 

#4.결국은 핏줄끼리

가야가 532년 신라에 의해서 멸망하였을때,가락국의 기록에 의하면 수로왕에 대한 제사를 멸망 후에도
계속하긴 했지만 더 이상 예전처럼 할 수 없었으며,다소 소홀해져 가끔 빠트리기도 했다고 하였다.
그러다 신라 문무왕 때인 661년 조서를 내려 수로왕의 묘를 신라의 종묘에 합해서 같이 제사를 지내게 하였다.
이는 문무왕의 모친 문명왕후가 김유신의 여동생이며,김유신은 금관가야 마지막 왕 구형황의 증손자였기때문이다.
이 말은 즉,문무왕 역시 신라 왕이면서도 외가 쪽으로는 수로왕의 직계 후손이었기 때문이다.

 

#5.금관가야의 주요 업적

1. 외교적 활동: 금관가야는 중국과의 외교적 관계를 맺고 중요한 문화적 교류를 하였습니다. 특히, 중국의 북방 국가인 위만(魏晚)과의 관계가 중요했으며, 금관가야는 중국과의 외교를 통해 중국 문화와 기술을 수용하고 전파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2. 문화적 기여: 금관가야는 문화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국가는 금관거라는 도시를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그곳에서는 고고학적으로 많은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금관가야의 문화와 예술 활동을 연구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정치적 영향: 금관가야는 고대 한반도에서 권력의 중심으로 작용한 국가 중 하나였습니다. 다른 고대 국가와의 정치적 관계와 갈등 등이 한반도의 역사와 국제 정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4. 유물과 역사 기록: 금관가야의 유물과 역사 기록은 한반도 역사의 연구를 풍부하게 만들었습니다. 금관가야의 유적지와 유물은 고고학적 연구와 한국 역사에 관한 연구를 통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5. 항구와 무역: 금관가야는 해양에 접한 지역에 위치하였으며, 이를 통해 무역과 항구 활동을 중요한 부분으로 포함하였습니다. 다른 지역과의 교역을 통해 문화 교류와 경제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금관가야의 업적은 한반도 역사와 동아시아 역사에 큰 의미를 가지며, 이 국가의 유적과 유물은 고고학자와 역사학자에게 중요한 연구 대상으로 남아 있습니다.